1.고객관리 중요성 :기업의 모든 업무는 고객으로 연결됩니다. | 고객관리 프로그램 | 그룹웨어 NOPSpro

고객관리 중요성

고객관리 중요성 :: 고객관리프로그램 그룹웨어 NOPSpro

 

기업은 고객과 소통하며 처리하는 다양한 업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ERP 시스템 또는 그룹웨어 시스템을 사용하게 됩니다.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공유하고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준다는 의미에서 ERP와 그룹웨어는 비슷한 목적을 지향하는 시스템이나 내용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어 상호 보완적 요소를 가지게 됩니다.

고객관리

단순화해서 설명하면 ERP는 주로 정형화된 정보(숫자)를 관리합니다. 생산, 물류, 회계, 영업, 구매 등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정확한 수량, 금액 등을 기록하고 관리합니다.
이와 달리 그룹웨어는 비정형의 정보(문서, 텍스트, 파일)를 관리하고 공유/소통하는 도구입니다.
메신저로 정보나 파일을 주고받거나 다양한 업무 정보를 정리해서 문서로 작성해 결재 올리는 업무는 ERP가 아닌 그룹웨어가 적합한 영역입니다.

 

 

고객관리

그룹웨어 NOPSpro의 고객관리

 

고객관리 업무 또한 ERP는 수치 데이터에 집중하지만, 그룹웨어는 수치로 표현하기 어려운 상담, 문서, 사진, 방문 활동, 서명 등  다른 관점과 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오늘의 주제인 그룹웨어의 고객관리 분야로 이야기를 집중해 보겠습니다.

NOPSpro 그룹웨어는 대화, 쪽지, 전자결재, 고객관리, 업무관리, 게시판, 일정 관리, 메일, 문서관리, 근태관리, 공지, 설문, 파일함, 전자서명 관리, 활동 관리, 자원예약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관리 기능 또한 타 그룹웨어와 달리 깊이 있고 디테일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룹웨어 기능 살펴보기 : http://www.nops.co.kr/home1/pro_groupware.php)

 

사실 고객관리 기능을 제공한다는 그룹웨어를 살펴보면 단순하게 연락처를 등록하고 조회하는 수준이 대부분입니다.
A 회사, B 회사, C 회사 그룹웨어가 모두 고객관리 업무를 지원하니 비슷할 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자전거와 자동차가 모두 이동 수단으로 분류되니 별 차이 없다는 이야기와 같습니다.

고객관리

비와 눈을 그대로 맞아야 하며 힘들면 패달을 구를 수 없는 자전거와 편안하게 실내에서 운전하는 자동차가 비슷할 순 없으니까요.

 

NOPSpro 그룹웨어 고객관리에서 제공하는 업무 기능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제공기능 설명 모바일 기능제공
상담관리 고객 상담/접수 건을 등록하고 담당자에게 이관하고 처리하는 기능
고객 업무를 계획으로 등록하고 처리하는 고객 업무 일정 관리 기능
전화연동기능 전화가 울리면 고객정보를 팝업하고 상담을 진행하는 기능
클릭하여 전화를 걸고 조직도에서 사용자를 선택해 전화를 돌려주는 기능
고객과 통화한 정보를 통화 이력에 등록하고 공유하는 기능
장부관리 매출/매입/입금/출금 등 거래자료를 등록하고 미수금을 관리하는 기능
문서관리 견적서 등 고객 관련 문서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기능
송/수신하는 메일 문서를 자동으로 고객 이력에 통합하고 공유하는 기능
문자메시지 문자메시지를 전송하고 메시지 내용을 고객 이력에 통합해 공유하는 기능
서명문서관리 고객 서명을 받는 문서를 스마트폰 앱에서 전자문서로 서명받고 관리하는 기능
외근활동관리 고객 방문 활동을 고객 이력에 통합하고 활동 내역을 데이터로 분석하는 기능
업무관리 고객 상담 내역이 업무처리 데이터로 통합되고 업무 일지로 보고하는 기능
고객그룹 조건을 정의해서 조건에 만족하는 고객 목록을 구성(검색)하는 기능
첨부파일관리 사업자등록증, 계약서 등 첨부파일을 등록하고 공유하는 기능
추가연락처 부서, 담당자 전화번호를 제한 없이 등록하고 관리하는 기능(전화 연동 기능 제공)
관리항목정의 20개의 직접 정의해서 사용하는 관리항목 기능
지도조회 고객위치 지도 조회 및 길 찾기 기능
공유관리 개별 고객 정보를 조회하고 공유 관리할 사용자를 지정하고 관리하는 기능
잠금/로그관리 고객 정보를 수정/삭제할 수 없도록 잠그는 기능과 수정 로그를 기록/조회하는 기능
통계조회 일별, 사용자별, 분류별 고객 접수업무 처리현황 통계 조회 x

 

위 표에서 정리한 것과 같이 고객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기능을 스마트폰 모바일 앱으로 지원하는 것입니다.
NOPSpro 그룹웨어 모바일 앱은 동종 업계에서 아무도 관심 없던 스마트폰 보급의 초창기인 2010년 첫 공개 후 2019년 현재까지 꾸준히 버전업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웹 페이지를 단순히 앱으로 포장만 하는 형태가 아니라 순수하게 모바일 네이티브 화면으로 개발한 모바일에 최적화한 앱입니다.

용어 설명
모바일 웹 데스크 탑 브라우저에 실행되는 웹 화면을 모바일 스크린 크기에 맞춰 줄여 놓은것
네이트브 앱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언어로 개발된 앱으로 안드로이드 SDK 를 이용해 java 언어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앱과 iOS SDK를 이용해 Objective-C 언어로 개발된 아이폰 앱 등

 

고객과 주고받은 모든 문서와 상담 정보를 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고객 전화를 받을 때도 고객정보가 팝업되고 상담내용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안드로이드 폰에서만 지원되며 아이폰은 애플의 정책에 따라 전화번호 정보가 차단되어 기능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책상에 앉아서 모든 업무를 처리하는 시대가 아니라서 스마트폰 앱으로 어떤 업무를 아주 쉽게 처리할 수 있는가는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이슈입니다.

 

 

고객관리

그룹웨어 NOPSpro 주요장면 영상보기

글과 그림으로는 모두 설명하기 어려워 간단히 주요 장면을 동영상으로 소개해 드립니다.

고객관리프로그램 소개, 고객관리 중요성

 

 

1고객 전화를 받고 견적서 작성하기
전화가 어려올 때 고객정보가 표시되고 고객과 관련한 문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고객 접수 내용을 외근자에게 전달하고 처리하기
고객 접수사항을 외근 활동 중인 고객 담당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처리하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고객 서명을 받는 문서를 스마트폰으로 처리하기
고객 서명을 종이문서 대신 스마트폰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서명을 받는 전자서명문서 기능을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외근업무 활동 관리
고객 방문 외근 동을 지도와 데이터로 조회하는 기능을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스마트폰으로 문서 작성하고 결재 올리기
스마트폰에서 업무문서를 작성하고 결재를 올리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PSPro그룹웨어 동영사 모아보기 : https://tv.naver.com/nops>

 

 

여러분은 어떤 관점으로 그룹웨어를 선택하시나요?
우리가 선택할 그룹웨어가 어떤 업무를 어디까지 할 수 있는가? 를 꼼꼼히 체크하시나요?
적절한 도구를 선택해야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로 헤처가야 할 1만 Km 여정이 앞에 놓여있다면,
여러분은 자전거를 선택하시겠습니까? 자동차를 선택하시겠습니까?

 

 

 

기업의 모든 업무는 고객으로 연결됩니다.
NOPSpro그룹웨어  https://nops.co.kr
NOPSpro 웹브로셔 https://nops.co.kr/brochure/pc/data/main.html
NOPSpro그룹웨어  https://nops.co.kr